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텐션코드(Tension Chord)

by Music & Life 2022. 7. 11.

음표들과 건반

텐션 코드란 7화음 코드 위에 9도, 11도, 13도 음을 추가로 쌓는 코드를 말합니다. 중복되지 않는 화성을 더 쌓아주면서 새로운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텐션 코드에서는 반음 관계인 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텐션 코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텐션 코드(Tension Chord)

텐션 코드는 제가 지금까지 글을 통해 설명했던 3화음, 7화음 보다 중복되지 않는 음을 더 쌓아준 코드입니다. 3화음 코드에서 7화음 코드는 음이 한 개 더 쌓인 것입니다. 4개의 음이 화성을 이루는 것입니다. 하지만 텐션 코드는 최대 일곱 개의 음이 모여서 화성을 이루는 코드입니다. 그렇다는 말은 음의 개수가 5개, 6개 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텐션 코드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C11라는 텐션 코드가 있다고 하면 구성음은 '도, 미, 솔, 시 b, 레, 파'가 됩니다. '레'는 9도 음이고, '파'는 11도 음입니다. 코드이름에 9도 음이 적혀있지 않았어도 '레'라는 음이 포함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것은 11음이 포함된 텐션 코드가 있다면 그 아래음인 9도음도 깔려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3음의 텐션 코드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때 1,3, (5),7,9, (11) 음이 그 아래에 쌓여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 음들이 잘 쌓여있어야 텐션 코드의 느낌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에 5음은 1도음에 힘을 실어주는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5음은 생략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텐션 코드는 9,11,13음이 추가된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b'(플렛)과 '#'(샵)이 더 붙기도 합니다. 'b9', '#9', '#11', 'b13'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또 11음은 여기에서 어보이드 노트이기 때문에 #11으로 반음 옮겨서 사용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쓸 수 없는 텐션음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을 어보이드 노트(Avoid note)라고 합니다.

어보이드 노트(Avoid Note)

어보이드 노트는 텐션 코드 구성음으로 포함되어서는 안 되는 노트를 말합니다. 하지만 선율적으로의 접근은 가능한 음을 말합니다. 음악에서는 최대한 반음 관계의 음들은 피하려고 합니다. 반음 관계로 두 음이 붙어있으면 불협화음이 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C13이라는 텐션 코드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때 코드 구성음은 '도, 미, 솔, 시 b, 레, 파#, 라'가 됩니다. 텐션 코드를 설명하면서 11도 음 대신 #11도 음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3도음인 '미'와 11도 음인 '파'가 반음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여기서 11도음인 '파'(F)가 어보이드 노트가 됩니다. 그래서 반음 관계를 피해서 이런 식으로 CM9(#11), Cm9(11) 코드를 사용합니다. CM9(#11)은 '미'와 '파'가 반음이기 때문에 11도 그대로 안 쓰고 #11도 음을 쓰는 것입니다. Cm9(11) 코드는 '미'가 '미 b'이 되었기 때문에 '파'(11도 음)를 써도 반음 관계가 되지 않기 때문에 11도 음인 '파'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불협화음이 나지 않도록 코드를 만들기 위한 노력들은 음악 안에서 빛이 납니다. 대신 코드의 종류들이 많아질수록 더 코드를 골라서 사용하기가 까다로워집니다.

텐션코드와 어보이드 노트 마무리

오늘은 이렇게 텐션코드와 어보이드 노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음악을 시작하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이해학시기 조금 어려우실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런 분들은 이것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반음관계인 음 두개가 붙어있으면 듣기 싫은 소리가 난다는 것입니다. 음악을 처음 하시는 분들도 불협화음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 불협화음이 바로 두 음이 반음관계로 붙어있을 때 발생합니다. 일단 이것을 기억하시고, 3화음, 7화음, 텐션코드를 차근차근 이해하셨을 때 더 고급스러운 코드들을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시간에 찾아뵙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